검색
한국어
 

자가트구루 아디 상카라차리야의 찬가: 시바난다 라하리, 2부 중 1부

내용 요약
다운로드 Docx
더보기

『오 주여, 깨달은 뒤에도 진실은 지바(개인의 영혼)와 브라만(신)에 진정한 차이는 없습니다. 당신은 내게 속하지 않으나 나는 당신께 속합니다. 파도가 바다에 속하지만 바다는 파도가 아니듯이』 헌신적인 자가트구루 아디 샹카라차리야가 비슈누 신께 바친 이 기도는 신을 향한 사랑을 표현했습니다.

8세기 중인도에서 태어난 자가트구루 아디 샹카라차리야는 일찍부터 영적 삶에 관심을 보였죠. 8살 때 모든 베다 경전을 읽고 이해했습니다. 영적 깨달음을 얻기 위한 출가를 허락받은 후 그는 구루 고빈다 바가바트파다을 만나 가르침을 받았습니다. 샹카라차리야는 고대 가르침인 『아드바이타 베단타』와 『바가바드 기타』 그리고 10권의 주요 우파니샤드의 주석서를 집필했습니다. 그는 스마르타 전통의 창시자로 힌두교의 여러 학파를 통합하고 내면의 자아(아트만)와 최고 신(니르주나 브라만) 사이의 합일을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한 샹카라차리야는 크리슈나신과 시바신께 헌정하는 72개 찬가를 지었습니다. 『천 가지 가르침』을 의미하는 『우파데샤 사하스리』도 저술했죠. 영적 수행과 연구에 전념하기 위해 인도 전역을 여행하며 현재도 여전히 활동하는 힌두교 수도원 네 곳을 설립했습니다. 32살에 자가트구루 샹카라는 비데하 무크티, 즉 육신에서 자유를 얻으며 지구에서 임무를 완수했다고 합니다. 『시바난다 라하리』 즉 『시바 지복의 파도』는 아디 샹카라가 저술한 종교 찬가 중 하나입니다. 『시바난다 라하리』가 여러분께 축복을 가져오길 바랍니다.

『제 경의를 바치도록 하소서. 예술에 헌신하는 이들에, 머릿속에 달을 지닌 이들에, 서로를 향한 속죄의 화신인 이들에, 참회의 결과를 신자에 가르치는 이들에게, 삼계에 선만을 허락하는 이들에게, 모든 기억이 점점 더 새로워지는 이들에게, 자신의 위대한 지식 덕분에 지극히 행복한 이들에게, 시바와 샤크티의 신비로운 결합의 결과에.

오, 우리에게 행복을 허락하는 샴부신이여, 시바신의 이 황홀경의 파도가 당신의 신성한 역사에서 흘러나와 영원히 죄의 먼지를 가라앉히고 지혜의 운하로부터 달려 나오며 생명의 소용돌이에 빠져들어 슬픔의 불을 끄고 내 심장 속 감각을 살며 언제나 승리하게 하소서.

온 마음으로 기도합니다. 세 개의 베다로 알려진 분, 마음에 편안한 분, 만물의 가장 으뜸인 분, 세 개의 눈으로 모든 것을 보는 분, 헝클어진 자물쇠의 무게를 지는 분, 위대한 명성으로 움직이는 뱀을 목에 걸고 다니는 분, 뛰는 사슴을 자신의 손에 쥔 분, 천신 가운데 가장 위대한 분, 찬란하게 빛나는 분, 내게 자비를 베푸신 분, 모든 존재의 주인이신 분, 거룩한 지혜의 유일한 버팀목인 분, 나의 여신과 언제나 함께하시는 분, 즐거움을 주시는 위대한 분께.

수많은 신이 있어 기도하는 이에게 작은 선물을 준다네. 나는 꿈에서도 그들에게 기도하거나 선물을 요구하지 않는다네. 비슈누와 브라마와 다른 신들과 가깝지만, 그들은 가까이하기 어려운 시바신에게 나는 언제나 그의 연꽃 같은 발에 간청하며 애원하네. 나는 무지한 자 법의 학문에, 생명의 과학에, 의학기술에, 사건의 해석에, 시와 노래의 예술에, 정교한 문법의 어려운 책에, 옛날의 신성한 책에, 베다의 시편에, 당신의 위대한 업적을 노래함에, 무용의 기술에, 희극의 기술에 무지한 자, 그러니 내가 어찌 왕의 총애를 받을 수 있을까요?

오 모든 존재의 신이시여, 전지하신 분이여, 가장 유명한 분이여, 오, 편재하는 분이여, 나는 누구인가요? 나를 기쁘게 보호하시며 당신 자비의 바다를 아낌없이 내리소서. 이것은 항아리가 아닌 진흙일 뿐입니다. 이것은 흙이 아닌 원자일 뿐입니다. 이것은 연기가 아닌 불일 뿐입니다. 이것은 천이 아닌 실일 뿐입니다. 이 논쟁이 잔인한 죽음의 신을 고칠 수 있을까요? 이 쏟아지는 말들로 당신 목구멍에 헛되이 고통을 주니 대신에 샴부신의 연꽃 같은 발을 숭배합니다. 오 총명한 이여, 지극한 행복을 얻으소서.

당신의 연꽃 같은 두 발에 마음이 깃들게 하소서. 내 말이 당신 찬송에 머물게 하소서. 나의 두 손이 당신을 숭배하게 하소서. 나의 두 귀가 당신의 신성한 이야기를 듣게 하소서. 나의 마음이 당신에 대해 명상하며 나의 두 눈이 당신의 아름다움을 곱씹게 하소서. 이 모든 일을 하면 다른 모든 위대한 책은 아무 쓸모가 없나이다.

오, 최고 신이시여! 지적인 외침처럼 덮개는 은이고, 유리잔의 장식은 귀한 보석, 물은 밀가루와 섞어 우유, 물과 같은 신기루, 오 만물의 신이시여, 어리석은 자는 당신보다 다른 신을 숭배하고 당신을 생각하지 않습니다. 가장 위대한 신은 누군가요.

인간의 형태이든, 신의 형태이든, 숲과 언덕을 배회하는 동물의 형태이든, 모기의 형태이든, 가축의 형태이든, 지렁이의 형태이든, 날아가는 새의 형태이든, 어떠한 형태이든 무엇이 되었든 그 역할에 정신이 깃들어있다면, 지고의 축복의 파도이신 연꽃 같은 당신 발에서 명상을 한다면, 어떤 몸을 가지고 있든 무슨 상관일까요?

독신의 구도자이든, 한 가족의 가장이든, 머리를 깎은 구도자이든, 숲 속에서 엉킨 머리칼의 재가자이든, 혹은 이들 중 누구도 아니더라도 만물의 신이시여, 만일 그의 연꽃 심장이 샴부신의 보호 아래 있다면 당신은 온전히 그의 것으로 그의 삶의 무거운 짐을 들어 올리도록 돕습니다. 동굴 속에 있든, 집 안에 있든, 밖에 있든, 숲속에 있든, 산꼭대기에 있든, 물속에 있든, 불 가운데 있든, 제발 말씀해주세요. 어디에 사는 것이 무슨 상관인가요?

그의 내면이 항상 샴부신의 발밑에 쉰다면 그것은 수행이며, 그는 가장 위대한 요기, 영원히 행복할 겁니다. 참된 명상에 어울리지 않는 부질없는 이 세속의 삶에서 눈멀고 어리석은 나는 언제나 움직이니 나를 보호하는 당신이 옳을 뿐입니다. 만물의 신이시여, 나보다 당신 자비를 누리지 못한 자가 있나요? 이 삼계에서 내게 당신 외에 어떤 보호자가 있을까요? 가난한 사람들의 최고의 후원자이신 분.

가난한 이들과 가까운 유일한 신이시여, 만물의 신이시여, 나와 당신 관계에서 무슨 말이 더 필요할까요? 나는 가난한 자 가운데 가장 가난합니다. 나의 모든 죄를 용서하시고 당신 노고로 나를 보호하시니 관계된 이들 사이에 이것이 유일한 길입니다. 무소 부재하신 분이시여, 선행의 결과로, 혹은 당신께서 저를 불쌍히 여기신 덕에, 오 신이시여, 당신이 내 앞에 나타나셨으나 당신의 거룩한 발을 내가 어찌 볼까요? 루비가 박힌 많은 천신의 왕관 때문에 나는 그 발을 보지 못합니다. 누가 당신 발에 절하고 숭배하려 애씁니까?』

더보기
모든 에피소드  (1/2)